본문 바로가기
이야기들...

띠의 기준 ?? 음력설? 양력설?

by saltic 2013. 12. 31.



띠는 음력설이 기준이다?


누구나 자기 띠를 알고 있다. 우리에게 띠는 특별하고 유별나다. 사주팔자를 점치고 희로애락과 생로병사를 예견하는 관습적·문화적 요소다. 그래서 띠가 좋은 해에 자녀를 낳으려는 토템신앙이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띠는 십이지지(十二地支)를 상징하는 동물로 구성돼 있다. 
자(子, 쥐), 축(丑, 소), 인(寅, 호랑이), 묘(卯, 토끼), 진(辰, 용), 사(巳, 뱀), 오(午, 말), 미(未, 양), 신(申, 원숭이), 유(酉, 닭), 술(戌, 개), 해(亥, 돼지). 십이지지를 동물로 변환시킨 최초의 문헌 기록은 중국 후한의 왕충이 지은 《논형(論衡)》에 나온다. 열두 동물의 특성과 성질을 모두 한자리에 모으면 인간의 속성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한다.

띠는 음력설을 기준으로 한다? 그렇지 않다. 엄밀하게 따져 음력설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 
음력설이 되면 해가 바뀌어 새해가 되지만 띠는 요지부동이다. 띠는 태양력도 아니고, 태음력도 아니다. 띠는 태양의 위치에 따라 정하는 절기력(節氣曆)을 기준으로 한다. 절기력은 태양의 황도(黃道, 태양이 움직이는 길)에 따라 매겨진다. 입춘(立春)을 시작으로 해서 대한(大寒)으로 끝나는 24절기는 정확히 양력 날짜와 일치하게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띠는 음력설이 기준이다? (의심 많은 교양인을 위한 상식의 반전 101, 2012.9.24, 끌리는책)






우리가족은 다들 하는 말로 빠른 생일 들이다.

나는 1월 5일 , 우리 여보는 2월 4일 , 


우리 나엘이는 1월 10일 그래서 혹시나 하고 검색하다가 보니


아~ 띠는 입춘일 기준이구나 하고 알게되었네요


그렇다면.. 예수님 은 한국사람처럼 하면 무슨 띠 이실라나..


궁금해짐 ㅋㅋ


나중에 정말 한가할때 한번해봐야겠음둥 !!






댓글